1. 부부의 주거래 은행 하나로 통일하기!
은행들은 고객의 예금, 외환, 카드 거래실적에 따라 금리우대, 수수료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부부간 은행 거래실적 합산이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물론 합산 후 우대혜택은 한사람이 아닌 부부 모두에게 적용된답니다.
2. 동일 종류 보험에 가입할 경우 함께 가입해 할인받기!
부부가 동시에 가입하는 경우 최대 10%의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보험 상품이 많습니다. 암보험, 실손의료보험, 여행자보험, 상해보험, 운전자보험 등을 가입할 때, 부부 동반 가입 시 할인이 가능한지 확인해 보세요!
3. 카드 포인트 합산해 사용하기!
카드 포인트는 카드이용자 본인의 것과 배우자의 것을 합산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포인트의 양도는 동일한 카드사 안에서만 가능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4. 카드 소득공제 유리하게 받기!
– 부부의 소득 차이가 클 때 : 소득이 높은 사람의 지출이 많아야 세금 혜택을 많이 받기 때문에 소득이 많은 배우자의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부부의 소득 차이가 비슷할 때 : 소득공제 제한선인 연 소득 25%를 넘기 위해 소득이 적은 배우자의 카드를 먼저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5. 세금을 돌려준다?!
경제 성장 속도가 느려지며 자연스레 형성된 저금리 시장에 새로운 재테크 강자는 바로 세금입니다. 나라는 국민들에게 필요해 보이는 행동을 하는 것에 세금이라는 당근을 줍니다. 금융상품에도 예외는 없고이중 가장 많은 세금을 돌려주는 것이 ‘연금저축’입니다. 이 뜻은 연금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말하겠지요! 세금 환급 가능한 상품은 주택청약 종합저축, 보장성 보험, 연금저축, 소득공제 장기펀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사용 등이 있습니다.
6. 연금저축 활용법
연금저축펀드의 경우 기대수익과 세금 환급을 수익률로 환산했을 때 실질 수익은 적금의 20배가 넘습니다. 부부 중 근로가 짧을 것 같은 사람은 세금을 내지 않는 비과세 연금보험으로, 오랜 기간 근로가 예상되는 분은 세액공제가 가능한 연금저축으로 하시는 것을 추천!
소득세를 납부하는 근로자나 자영업자는 연금저축상품에 가입하여 연간 납입액에 대해 세액공제(연간 4,000만원 한도)를 받을 수 있는데요. 세액공제율은 총 급여가 5,500만원(종합소득 4,000만원)을 초과하면 13.2%, 그 이하이면 16.5%가 적용됩니다. 따라서 맞벌이 부부 중 총 급여가 적은 배우자가 우선적으로 세액공제한도금액까지 연금저축에 납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참고 기획재정부 블로그